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정보

비타민 개론 - 비타민의 기능과 종류

흔히 영양제를 먹는다고 했을 때, 어떤 영양제를 먹느냐고 물으면 아마 가장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만큼 비타민은 대단한 효능이 많아 심지어는 약제로 대용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좋은 비타민이라고 할지라도 과하게 섭취하거나 잘못 섭취하게 되면 유해하고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최대한 좋은 효능을 끌어모으기 위해서는 우리가 먹을 음식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

비타민이란?

비타민(vitamin)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물질이란 뜻으로 라틴어로 생명을 의미하는 vita와 화합물을 의미하는 amine 두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비타민은 그 자체로 에너지와 생체의 구성성분이 되지 않지만 생체의 물질대사를 지배하거나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생채 내에서 생합성이 되지 않기에 외부로부터 필수적으로 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세포 내에서 비타민은 생성되진 않지만 비타민D와 비타민K 등 일부 비타민은 생체 내에서 합성이 가능합니다.

미네랄이라고 불리는 무기질과 비타민은 다릅니다. 둘 다 미량 영양소이지만 무기질은 유기화합물이 아니기에 비타민과 구별이 됩니다.

 

비타민의 종류

비타민에는 매우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용성비타민

지용성 비타민은 지방이나 유기용매에 녹는 비타민의 종류로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가 속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수용성 비타민보다 열에 강한 특징이 있기에 식품을 조리하거나 가공할 때 비교적 손실이 적습니다.

소장에서 지방과 함께 흡수되기에 지방 흡수율이 떨어지게 되면 지용성 비타민들의 흡수율이 지장이 생깁니다. 따라서 지용성 비타민의 효과적인 흡수를 위해 지용성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은 대체로 기름과 함께 조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수용성 비타민과 다르게 체내에 과량으로 축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용성 비타민을 다량으로 복용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용성비타민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녹는 비타민을 말합니다. 주로 비타민 B군, 비타민C, 비오틴, 엽산, 콜린, 이노시톨 등이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지용성 비타민과 다르게 수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저장되지 않을 뿐더러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되기 매우 쉽습니다. 심지어는 식품을 가공하거나 가열, 조리하게 될 경우 수용성비타민은 쉽게 손실됩니다. 따라서 결핍증이 잘 발생하기에 정기적으로 따로 복용을 해주거나, 수용성 비타민이 포함된 식품의 조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비타민의 기능

비타민은 직접적인 기능을 하기보다는 체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대사과정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사람에게 필요한 단백질과 생리물질을 합성하게 도와줄 뿐만이 아니라 체내에서 일어나는 수백만 개의 생화학 반응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무척 다양한데 노화를 방지해주고 암과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주고, 신체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며, 면역력도 상승시켜줍니다. 또, 비타민은 신진대사조절에 관여하여 탄수화물과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시키고, 단백질을 원활하게 합성하게 도와줍니다. 

 

비타민은 필수적으로 섭취를 해야 하고 신경 쓸 것이 많기에 앞으로 하나하나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다루기 전, 대표적인 비타민의 중요한 기능을 짧게 소개해보자면,

 

비타민 B군은 주로 촉매작용의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C는 아주 강한 환원 작용에 의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거나 효소의 작용을 도와줍니다. 대표적인 효소로 콜라겐 합성효소가 있는데, 비타민C가 이를 도와주어 탁월한 노화방지 효과를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A는 망막세포인 로돕신과 관계가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야맹증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야맹증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 시 잘 보이지 않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여기까지 비타민에 대해 알면 좋을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비타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한 가지 공통점은 비타민은 반드시 권장량을 복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점을 유의해서 복용한다면 분명 비타민은 신체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다음번에는 각 비타민의 자세한 기능, 부작용, 그리고 어떤 식품을 통해 섭취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